편의점 상품 입점은 크게 세가지 방법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1. 신규 업체의 편의점 상품 입점 : 편의점과 직접 거래, 상품을 입점 하는 경우
2. 신규 업체의 편의점 상품 입점 : 편의점 벤더를 통해 편의점에 상품을 입점 하는 경우
3. 기존 업체의 편의점 상품 입점 : 기존 업체 분들은 원래 하시던 대로... ^^
그럼 이제부터 편의점 상품 입점을 위해 어떤 절차를 진행 하여야 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주)엠앤씨인터내셔널 공식 홈페이지 : http://www.themnc.co.kr
㈜엠앤씨인터내셔널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상품 벤더)
편의점 상품 전문 벤더 : 상품 기획/개발/공급, 마케팅(프로모션, 이벤트, 각종 행사 등) 기획 및 전개
www.themnc.co.kr
1. 신규 업체의 편의점 상품 입점 : 편의점과 직접 거래, 상품을 입점 하는 경우
- 편의점 상품 입점을 위해 반드시 만나야 할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상품 MD 입니다.
편의점 본사에는 수십여명의 상품 MD가 있고, 각기 다른 카테고리를 담당 합니다.
- 하지만 만나야 할 담당 상품 MD가 누구인지, 신규 업체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제부터 신규 업체가 편의점 상품 입점을 위한 철차를 차근차근 따라가 보겠습니다.
* CU : 홈페이지 하단에 입점상담 메뉴가 있습니다. 위 메뉴를 통해 절차대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모두 동일하게, 각사의 홈페이지 하단에 입점상담 메뉴를 두고 있습니다.
* 입점상담이 접수 된 이후, 일정기간 (약2~3주) 이내에 상품 담당 MD가 회신을 드립니다.
* 두가지 답변이 예상 되겠지요? 정중한 거절 또는 미팅 일정 통보.
* 정중한 거절의 경우 : 이메일이나 입점상담 메뉴의 답변을 통한 정중한 거절의 경우, 정확한 사유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거절 된 이후, 반복적인 제안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 거절 사유 _ 예측1) 이미 유사/동일 상품이 운영 되고, 중복 운영 계획이 없어 거절 한 경우
※ 거절 사유 _ 예측2) 편의점 운영이 불가 하다는 판단으로 거절 한 경우
* 미팅 일정을 통보 받은 경우 : 제안 준비를 잘 하셨군요. ^^ 상품 담당 MD와의 미팅이 시작 됩니다.
이후의 모든 과정은 담당 MD분을 따르시면 됩니다.
준비 잘 하셔서 담당 MD분과의 미팅을 꼭 성공 시키시기 바랍니다.
2. 신규 업체의 편의점 상품 입점 : 편의점 벤더를 통해 편의점에 상품을 입점 하는 경우
- 편의점 상품 입점을 위한 두번째 방번은, 편의점 벤더를 통해 상품을 입점 하는 경우 입니다.
- 편의점 벤더는 이미 편의점 본사와 상품 공급계약을 맺고 있으며, 상품 MD와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벤더를 통한 편의점 입점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 전적으로 벤더를 신뢰하고 맡겨야 합니다.
- 따라서 벤더 선택 시 신중을 기하고, 경험이 많은 역량 있는 벤더를 찾아야 합니다.
- 벤더 선택의 주의 점 (1) : 모든 편의점과 거래 중 인지, 단일 편의점과 거래 중 인지를 확인 해 보아야 합니다.
모든 편의점과 상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상품 공급을 진행 중인 벤더는 많지 않습니다.
GS25만 거래 한다거나, CU만 거래 한다거나, 세븐일레븐만 거래 하는 벤더는 아닌지...
GS25와 이마트24는 거래 하고 있지만 CU와 세븐일레븐은 거래 하지 않는다 던가 등등...
- 벤더 선택의 주의 점 (2) : 브랜드 상품 운영 경험이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차후 부연 설명 자료를 업데이트 합니다.
- 벤더 선택의 주의 점 (3) : 중소기업 상품 운영 경험이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차후 부연 설명 자료를 업데이트 합니다.
- 벤더 선택의 주의 점 (4) :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차후 부연 설명 자료를 업데이트 합니다.
- 벤더 선택의 주의 점 (5) : 편의점 상품 관련 업무 경험이 많은 업체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차후 부연 설명 자료를 업데이트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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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존 업체의 편의점 상품 입점 : 기존 업체 분들은 원래 하시던 대로... ^^
- 이미 편의점과 상품 공급을 진행 중인 업체가, 추가로 신상품을 진행 하시는 경우 입니다.
- 이미 상품 입점을 진행 하신 경험이 있으실테니, 추가 상품도 열심히 화이팅 하십시오...
- 만약 거래 편의점을 확대 하시기 위해 벤더를 찾고 계신다면, 위 2번의 설명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소비자분들께서 하루에 한두 번, 많게는 수차례 방문을 하고 계십니다.
그렇듯 편의점은 우리 일상 가까이에 있는 생활 밀착형 쇼핑 공간 입니다.
아무리 작은 점포라고 하더라도, 적게는 2,000종류 많게는 3,500여종의 상품을 진연/판매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편의를 제공 하지만, 생산자에게는 기회를 제공 합니다.
소비자와 생사자를 잇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벤더를 잘 선별 하셔서, 모두 편의점 상품 입점에 성공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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